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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송매체 이용행태 - 주요 지표 트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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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1. 가구매체 보유율
  • 2. 개인매체 보유율
  • 3. 유료방송 가입 가구 비율 (전체가구 기준)
  • 4. 유료방송 가입 가구 비율 (TV보유가구 기준)
  • 5. 디지털 TV 보유율
  • 6. 유료방송 가입 유형별 디지털 TV 보유율
  • 7. TV 이용 시간
  • 8. 라디오 수신기와 스마트폰 이용 시간
  • 9. 해당 매체를 주5일 이상 이용하는 비율
  • 10. 일상생활에서 필수적인 매체
  • 11. 가구매체 보유현황
  • 12. 개인매체 보유현황
  • 13. 연령별 일상에서 필수적인 매체
  • 14. 미디어대체효과 (2014년까지 조사)
  • 15. 해외제작 방송프로그램 이용 행태
  • 16. TV시청 중 타매체 동시 이용
1. 가구매체 보유율 (N=전체 조사 대상 가구, 단위 : %)
가구매체 보유율
* 주. 1) TV 보유율: TV 수상기, 빌트인TV, TV수신 겸용 모니터 포함
        2) 라디오 보유율: 차량용 또는 가정용 라디오 중 하나라도 보유

(N=전체 조사 대상 가구, 단위 : %)

가구매체 보유율 테이블
년도 TV 디지털TV PC 라디오
2012년(N=3,453) 97.0 59.9 74.5 71.5
2013년(N=3,434) 96.9 68.3 74.0 68.5
2014년(N=3,427) 96.4 74.2 71.5 66.8
2015년(N=4,266) 94.8 81.0 72.6 64.8
2016년(N=4,366) 96.0 83.8 68.9 65.2
2. 개인매체 보유율 (N=전체 조사 대상 가구, 단위 : %)
개인매체 보유율
* 주. 개인 매체 보유 조사는 2010년부터 시작

(N=전체 조사 대상 가구, 단위 : %)

개인매체 보유율 테이블
년도 스마트폰 MP3플레이어 PMP플레이어
2012년(N=6,411) 57.5 16.4 3.1
2013년(N=6,240) 68.8 10.6 2.6
2014년(N=6,042) 76.9 5.7 1.8
2015년(N=7,553) 78.8 4.8 1.3
2016년(N=7,385) 83.3 2.8 0.8
3. 유료방송 가입 가구 비율(전체가구 기준) (N= 전체 가구, 단위: %)
유료방송 가입 가구 비율(전체가구 기준)

(N= 전체 가구, 단위: %)

유료방송 가입 가구 비율(전체가구 기준) 테이블
년도 유료방송 아날로그
케이블방송
디지털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IPTV
2012년(N=3,453) 89.1 43.6 25.5 8.1 18.1
2013년(N=3,434) 90.1 29.7 34.7 8.7 22.8
2014년(N=3,427) 90.1 23.1 37.3 12.0 27.7
2015년(N=4,266) 90.1 15.1 42.2 11.0 30.6
2016년(N=4,366) 91.2 11.0 43.8 8.5 35.6
4. 유료방송 가입 가구 비율(TV보유가구 기준) (N=TV 보유 가구, 단위: %)
유료방송 가입 가구 비율(TV보유가구 기준)

(N=TV 보유 가구, 단위: %)

유료방송 가입 가구 비율(TV보유가구 기준) 테이블
년도 유료방송 아날로그
케이블방송
디지털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IPTV
2012년(N=3,350) 91.8 45.0 26.3 8.3 18.6
2013년(N=3,327) 93.0 30.7 35.8 9.0 23.5
2014년(N=3,304) 93.0 23.7 38.7 12.5 28.6
2015년(N=4,046) 94.4 15.7 44.5 11.5 31.9
2016년(N=4,190) 94.8 11.5 45.6 8.8 37.0
5. 디지털 TV 보유율 (N=TV 보유 가구, 단위: %)
디지털 TV 보유율

(N=TV 보유 가구, 단위: %)

디지털 TV 보유율 테이블
년도 TV보유가구전체 지상파TV만 시청하는가구 유료방송 전체가구
2012년(N=3,350) 61.8 52.6 62.6
2013년(N=3,327) 70.5 67.4 70.8
2014년(N=3,304) 76.9 61.5 78.1
2015년(N=4,046) 85.4 69.4 86.4
2016년(N=4,190) 87.3 72.7 88.1
6. 유료방송 가입 유형별 디지털 TV 보유율 (N=각 방송 유형별 가입 가구, 단위: %)
유료방송 가입 유형별 디지털 TV 보유율

(N=각 방송 유형별 가입 가구, 단위: %)

유료방송 가입 유형별 디지털 TV 보유율 테이블
년도 아날로그케이블 디지털케이블 위성 IPTV
2012년 46.4 80.6 71.0 80.9
2013년 48.8 82.0 70.3 86.5
2014년 51.3 84.8 86.6 91.3
2015년 67.1 88.1 88.7 94.7
2016년 67.1 88.8 90.9 94.8
7. TV 이용 시간 (N=TV 이용자, 단위: 시간:분)
TV 이용 시간

(N=TV 이용자, 단위: 시간:분)

TV 이용 시간 테이블
년도 하루평균 평일 주말
2012년(N=6,225) 3:09 2:55 3:45
2013년(N=5,982) 3:14 2:55 3:57
2014년(N=5,749) 3:01 2:46 3:38
2015년(N=7,162) 2:56 2:42 3:31
2016년(N=7,071) 2:57 2:43 3:32
8. 라디오 수신기와 스마트폰 이용 시간 (N=각 기기 이용자, 단위: 시간:분)
라디오 수신기와 스마트폰 이용 시간
* 주. 1) 스마트폰 이용 시간: 음성 통화시간을 제외한 이용시간
        2) 2015년까지는 1주일 이내에 라디오 청취 경험이 있는 사람을 라디오 이용자로 정의하였으나,
            2016년부터는 라디오를전혀 이용하지 않은 사람을 제외한 응답자를 라디오 이용자로 정의함

(N=각 기기 이용자, 단위: 시간:분)

라디오 수신기와 스마트폰 이용 시간 테이블
년도 라디오 수신기 스마트폰
2012년(R=1,917/S=3,701) 1:02 1:46
2013년(R=1,663/S=4,303) 1:05 1:32
2014년(R=1,352/S=4,569) 1:26 1:42
2015년(R=1,591/S=5,951) 1:22 1:40
2016년(R=2,051/S=6,149) 1:03 1:39
9. 해당 매체를 주5일 이상 이용하는 비율 (N=전체 조사 대상 가구원, 단위: %)
해당 매체를 주5일 이상 이용하는 비율

(N=전체 조사 대상 가구원, 단위: %)

해당 매체를 주5일 이상 이용하는 비율 테이블
년도 TV 라디오 신문 스마트폰 PC/노트북
2012년(N=6,441) 81.4 12.5 12.2 52.6 39.2
2013년(N=6,240) 79.4 11.8 10.0 65.8 33.0
2014년(N=6,042) 78.4 9.5 8.2 70.8 30.6
2015년(N=7,553) 76.2 8.9 7.1 73.7 29.5
2016년(N=7,385) 75.4 10.1 6.6 81.0 28.0
10. 일상생활에서 필수적인 매체 (N=전체 조사 대상 가구원, 단위: %)
일상생활에서 필수적인 매체
* 주. 보기 항목 중 인터넷을 2012년부터 PC/노트북, 태블릿 PC, 스마트폰으로 변경함

(N=전체 조사 대상 가구원, 단위: %)

일상생활에서 필수적인 매체 테이블
년도 TV 라디오 신문 스마트폰 PC/노트북
2012년(N=6,441) 53.4 0.9 0.8 24.3 19.3
2013년(N=6,240) 46.3 0.9 1.4 37.3 12.9
2014년(N=6,042) 44.3 0.5 0.9 43.9 9.4
2015년(N=7,553) 44.1 0.5 0.7 46.4 7.1
2016년(N=7,385) 38.6 0.4 0.6 55.5 3.2
11. 가구매체 평균 보유대수 1) (단위 : 가구, 대)
가구매체 평균 보유대수
주1) 가구매체 평균 보유대수=가구 전체의 총 매체 보유 대수/총 가구 수
주2) TV: TV 수상기기를 뜻하며, 아날로그 TV 수상기와 디지털 TV 수상기, 빌트인TV, 모니터 겸용 TV를 모두 포함
12. 개인매체 평균 보유대수 1) (단위 : 명, 대)
개인매체 평균 보유대수
주1) 개인당 평균 보유대수=개인 전체의 총 매체 보유 대수/총 인원 수
13. 연령별 일상에서 필수적인 매체 (단위 : 명, %)
연령별 일상에서 필수적인 매체
주1) N=총 조사가구 원 수. – 표시는 해당연도에 조사하지 않음
14-1.스마트폰의 미디어 대체 효과 1) (단위 : 가구, %)
스마트폰의 미디어 대체 효과
주1) 미디어 대체 효과는 5점 척도 질문으로 응답자의 '매우 동의함'+'동의함'을 함한 수치임
주2) N=스마트폰 이용자 수. – 표시는 해당연도에 조사하지 않음
14-2. 신규 매체 이용으로 인한 미디어 대체 효과 (단위 : 가구, %)
신규 매체 이용으로 인한 미디어 대체 효과
주1) N=총 조사가구 원 수. – 표시는 해당연도에 조사하지 않음
15-1. 연령별 해외 제작 프로그램 시청1) 비율2) (중복응답) (단위: 명, %)
연령별 해외 제작 프로그램 시청
주1) 프로그램 시청은 지상파/케이블TV, 인터넷 실시간, 다운로드 등 포함 최근 1주일
주2) 일주일 이내 국가별 프로그램 시청자/연령별 사람 수ⅹ100
15-2. 해외 제작 프로그램을 시청하기 위해 이용한 방법 (중복응답) (단위: 명, %)
해외 제작 프로그램을 시청하기 위해 이용한 방법 (중복응답)
주1) N=각 국가 제작 프로그램 시청자
16. TV시청 중 타매체 동시 이용 (단위: 명, %)
TV시청 중 타매체 동시 이용
주1) N= 총 조사가구 가구원 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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