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메인메뉴로 바로가기

방송매체 이용행태 - 개요

  • 조사 목적
    -
    TV 수상기와 라디오, PC, 스마트폰 등 다양한 시청취 매체에 대한 수용자의 인식과 시청행태의 변화를 정기적으로 분석
    -
    정부의 수용자정책 수립, 민간기업체의 경영 계획 수립과 학계, 연구소 등의 학술연구를 지원하고 다양한 매체를 이용하는 시청자에게 기초 통계를 제공
  • 조사연혁
    -
    '00.10 : 「TV시청행태 연구」라는 명칭으로 제 1회 조사 실시 (서울지역 13세 이상 1,000 표본 조사)
    -
    '07.10 : 표본 규모 확대 (전국 13세 이상 69세 이하 3,000 표본)
    -
    '08.10.14 : 통계청 국가통계 승인 (표본 규모 확대 권고)
    ※ 방송매체 이용에 관한 유일한 국가 승인 통계(제16402호)
    -
    '15.5 : 제 16회 조사 실시
    ※ 통계작성기관 : 방송통신위원회, 조사수행기관 : 정보통신정책연구원
  • 조사대상과 방법
    -
    조사대상 : 2015년 기준 전국 4,266가구, 13세 이상 가구원 전원(7,553명) 조사
    -
    표집방법 : 2010년 통계청 인구센서스 결과에 기초한 조사구 방식
    -
    조사방법 : 가구 방문 일대일 면접조사
    -
    표본오차 : 95% 신뢰수준에서 ±2.4%(가구 기준), ±2.2%(개인 기준)
  • 조사항목
    -
    가구설문 : 매체 보유와 유료방송 가입, 유선 방송 이용, 위성방송 이용 행태, IPTV 시청행태, 자녀의 방송 매체 이용, 인구통계학적 특성
    -
    개인설문 : 매체 보유 및 이용, 지상파 방송 시청 행태, 라디오 청취 행태, 유료방송 시청 행태, 유선방송 시청 행태, 위성방송 시청 행태, IPTV 시청 행태, 지상파 DMB 시청 행태, 스마트기기 이용 행태, TV 시청시 타 매체 이용 행태, 가족 구성원 동반 시청 행태, 해외 방송 프로그램 시청, 미디어 다이어리 (Media Diary)
    ※ 미디어 다이어리(Media Diary)는 개인의 시간별 매체 이용 현황을 파악하기 위해 30분 간격으로 집 안과 집 밖에서의 매체 이용 현황을 기입
만족도 조사
만족도 조사
Quicktop
홈
영문화페이지
원시자료실
블로그
맨위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