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메인메뉴로 바로가기

국내방송산업 - 개요

  • 방송산업통계에서 제공되는 통계정보는 미래창조과학부·방송통신위원회가 주관하고 KISDI가 수행하는
    『방송산업 실태조사』의 주요 결과로 구성됨
  • 조사 배경
    방송산업통계에서 제공하는 통계 정보는 '방송산업실태조사'의 조사 결과에 기반하고 있으며, 국내 방송 산업 관련 통계데이터를 개별사업자 정보 및 방송산업 통계로 분류하여 체계적으로 구성
    방송산업통계은 개별 사업자 및 방송산업의 분야별 통계데이터를 표, 그래프 등의 형태로 제공하며, 이용자의 목적에 맞는 다양한 조건의 조회 기능을 제공
  • 조사 목적
    방송산업의 분야별 실태 파악을 통해 기초자료를 확보하고 이를 정책수립에 활용하기 위한 통계조사
    민간기업체의 경영 계획 수립과 학계, 연구소 등의 학술연구를 지원하고 다양한 매체를 이용하는 시청자에게 기초 통계를 제공하는데 목적이 있음
  • 법적 근거
    통계청 국가승인통계(승인 번호 : 제92010호)
  • 조사 연혁
    2000년 6월 : 『방송 운영현황 및 서비스 실태조사』라는 명칭으로 제1회 조사 실시
    2001년 4월 : 『방송산업 실태조사』로 명칭 변경
    2006년 4월 : 통계작성 승인
    2011년 5월 : 제12회 조사 실시
    2012년 5월 : 제13회 조사 실시
    2013년 5월 : 제14회 조사 실시
    2014년 5월 : 제15회 조사 실시
    2015년 5월 : 제16회 조사 실시
    ※ 방송산업통계 정보에는 2004년 자료부터 제공하고 있음
  • 조사 방법 및 대상
    조사 방법 : 전수조사, 인터넷 설문조사 및 우편조사(e-mail)
    조사 대상 : 전년도 12월말 기준으로 현재 미래창조과학부·방송통신위원회에 등록된 방송사업자
  • 조사 주기와 기간
    조사주기: 1년
    조사기준일: 전년도 12. 31. (일부항목 조사시점 기준)
    대상기간: 전년도 1. 1. ~ 12. 31.
    조사기간: 약 20일간
  • 자료 제공 항목
    개별 사업자 정보 : 일반 현황, 인력 현황, 재무 현황, 사업결합 및 소유구조 현황
    방송산업 통계
    -
    사업자, 종사자, 시설, 디지털 시설투자 현황
    -
    방송사업자 매출, 손익, 재무현황
    -
    방송산업 결합 및 소유 구조 현황
    : MPP, MSO, MSP 현황, 특수관계 현황, 외국자본 출자 출연 현황, 자회사, 관계회사 현황
    -
    방송프로그램 제작, 유통, 편성 현황 : 방송프로그램 제작원별 제작현황, 국내외 구매 현황, 방송유형별 편성 현황
    -
    유료방송 현황 : 플랫폼별 가입자 현황
※ 방송산업통계의 일부 통계 수치는 '방송산업실태조사' 보고서와 차이가 있을 수 있으며,
차이가 있는 경우 이와 관련한 설명이 통계테이블 하단에 표기되어 있으니 반드시 확인해 주시기 바랍니다.
만족도 조사
만족도 조사
확인
Quicktop
홈
영문화페이지
원시자료실
블로그
facebook
맨위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