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메인메뉴로 바로가기
HOME > KISDI STAT 소개 > KISDI STAT 소개

KISDI STAT 소개

KISDI STAT 소개

방송·뉴미디어 통계정보시스템(KISDI STAT)

통계정보의 효과적인 전파와 활용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시대 상황을 반영하여 정보통신정책연구원이 생산하는 방송시장 과 미디어 이용에 관한 다양한 통계정보와 연구결과를 제공하는 KISDI STAT 사이트를 구축하여 2012년 4월 일반인에게 공개했 다. KISDI STAT 사이트에서는 한국미디어패널조사, 방송산업실태조사, 해외방송통계 자료의 조건검색과 원시자료 다운로드가 가능하다.

공공데이터의 공유와 활용이 강조되는 정부 3.0 시대에 부응하기 위해 이용자 편의를 높이기 위한 다양한 노력도 기울이고 있다. 웹 접근성 개선과 인증 작업을 통해 시각이 불편한 이용자도 편리하게 정보를 이용할 수 있도록 하였으며, 브라우저 호환 성을 개선하여 웹사이트 이용 과정에서 추가 기능 설치로 인한 불편함을 해소했다. 현재 모바일 환경에서 통계정보시스템 이용 편의성을 높이기 위한 작업이 진행 중이다.

KISDI STAT에서는 ICT, 방송, 통신의 최신 이슈를 데이터에 기반하여 분석하는 온라인 정기간행물 “KISDI STAT Report”도 제공 하고 있다. KISDI STAT Report는 KISDI ICT통계분석센터의 전문가들이 이슈를 선정하고 작성하여 매월 15일과 30일에 온라인에 배포하고 있는데 시사성 있는 주제로 언론의 주목을 받고 있다.

정보통신정책연구원이 조사하고 있는 한국미디어패널조사, 방송매체이용행태조사, 방송산업실태조사의 주요 시계열 통계를 요약, 정리한 소책자인 미디어통계 수첩을 지난 3월 발간하여 미디어 통계 이용자가 편리하게 활용하도록 돕는 등 통계 정보의 활용을 확산시키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시스템 구축 목적

KISDI STAT은 다양한 방송 및 뉴미디어 관련 통계를 사용자가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제공하여 고객의 수요를 충족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 사용자 친화적인 통계정보 시스템

    사용자 친화적인 방송 및 뉴미디어 관련 데이터, 리포트에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통계정보시스템 구축

    지도를 활용하여 방송 통계의 지역간 차이를 보다 쉽게 파악할 수 있는 시스템 마련

  • 다양한 미디어 관련 통계데이터 및 분석 자료의 효과적인 제공

    항목별 체계적인 방송 및 뉴미디어 관련 통계 제공

    다양한 2차 통계데이터 및 분석자료를 제공하여 정부, 방송사업자, 학계 및 연구계 등의 수준 높은 방송통계 자료 수요를 충족

KISDI STAT 제공 통계

KISDI STAT은 '방송산업 실태조사'에 기반 한 방송시장 및 사업자 통계를 비롯하여,
한국 미디어 패널조사, 국제 방송시장과 수용자 통계조사 등을 통해 국내 방송 시장 및 사업자 통계,
미디어 패널 조사 결과, 일본, 중국을 포함한 수용자 행태와 관련한 통계 데이터를 제공합니다.

  • 방송산업통계

    방송사업자의 인력, 재무, 사업결합 현황, 방송 산업 분야별 사업자 수, 종사자 수, 시설투자, 프로그램 제작 현황,

    유료 방송 가입자 현황, 재무 현황 등

  • 한국미디어패널

    국내 가구 및 개인의 미디어 기기 보유 현황, 기기 간 연결성 현황 등 미디어 다이어리 조사에 기반한

    미디어 이용 행태 관련 통계

  • 주요국가별 방송시장

    주요국가별 방송시장 : 주요국의 방송산업 통계, 방송규제, 방송사업자 정보 등

    주요국가별 수용자조사

    아시아 주요국 미디어 수용자의 미디어 기기보유 및 이용행태, 방송서비스 이용 행태,

    해외방송 프로그램 이용행태 등에 대한 실제 조사 데이터를 분석, 통계자료 제공

만족도 조사
만족도 조사
Quicktop
홈
영문화페이지
원시자료실
블로그
맨위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