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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미디어패널

방송시장 및 사업자 통계

한국미디어패널 - 개요

  • 조사 배경
    단말기, 플랫폼, 콘텐츠 패키징 방식에 따라 다양한 미디어 콘텐츠 이용이 가능한 방송통신의 융합 및 다매체 환경에서 Cross-media 이용 행태를 측정할 수 있는 통계지표 개발
  • 조사 목적
    패널조사는 동일표본을 대상으로 장기간에 걸쳐 데이터를 축적하는 조사로 한국미디어 패널조사는 동일가구 및 개인의 미디어 환경 및 이용 행태 변화를 추적하는 패널데이터의 지속적인 구축을 목적으로 함
    새로운 방송통신 환경을 반영한 측정방법론 설계 및 종단적 패널자료의 구축을 통해 보다 심층적인 미디어 부문 연구와 정책의 기초자료 제공
    미디어 환경의 변화가 가구 및 개인의 미디어 이용 행태에 미치는 영향을 추적하고 계층, 지역별 미디어 이용 행태의 차이 분석을 위한 정보 제공
  • 법적 근거
    통계청 국가승인통계 제40501호
  • 조사 연혁
    2010년 10월 : 1차년도 3,085가구 및 가구 내 개인 6,750 명을 대상으로 조사 실시
    2011년 6월 : 2차년도 5,109가구 및 가구 내 개인 12,000 명을 대상으로 조사 실시
    2012년 6월 : 3차년도 4,432가구 및 가구 내 개인 10,319 명을 대상으로 조사 실시
    2013년 6월 : 4차년도 4,381가구 및 가구 내 개인 10,464 명을 대상으로 조사 실시
    2014년 6월 : 5차년도 4,313가구 및 가구 내 개인 10,172 명을 대상으로 조사 실시
    2015년 6월 : 6차년도 4,305가구 및 가구 내 개인 9,873 명을 대상으로 조사 실시
    2016년 6월 : 7차년도 4,233가구 및 가구 내 개인 9,788 명을 대상으로 조사 실시
  • 조사 방법 및 대상
    조사 방법 : 가구방문 면접조사
    조사 지역 : 전국 17개 시도
    조사 대상 : 총 5,000여 가구 및 가구 내 개인 (만 6세 이상 가구원)
    ※ 1차년도 조사는 서울, 수도권을 포함한 6대 광역시의 3,000여 가구 및 가구 내 개인을 대상으로 함,
    4차년도 조사는 세종시를 포함
  • 조사 주기 및 기간
    조사 주기 : 매년
    조사 기간 : 6월~7월 약 10주간
  • 자료 제공 항목
    미디어 기기 보유 현황
    미디어 기기 연결성
    미디어 다이어리
    미디어 이용 행태
    방송통신 서비스 가입 및 지출 현황
    가치관과 라이프 스타일 (2012년, 2016년)
    삶의 만족도 (2013년)
    건강 행태 (2014년)
    자아존중감 및 인지욕구 (2015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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