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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사배경

  • 단말기, 플랫폼, 콘텐츠 패키징 방식에 따라 다양한 미디어 콘텐츠 이용이 가능한 방송통신의 융합 및 다매체 환경에서 Cross-Media 이용 행태를 측정할 수 있는 통계지표 개발

조사목적

  • 패널조사는 동일표본을 대상으로 장기간에 걸쳐 데이터를 축적하는 조사로 한국미디어 패널조사는 동일가구 및 개인의 미디어 환경 및 이용 행태 변화를 추적하는 패널데이터의 지속적인 구축을 목적으로 함
  • 새로운 방송통신 환경을 반영한 측정방법론 설계 및 종단적 패널자료의 구축을 통해 보다 심층적인 미디어 부문 연구와 정책의 기초자료 제공
  • 미디어 환경의 변화가 가구 및 개인의 미디어 이용 행태에 미치는 영향을 추적하고 계층, 지역별 미디어 이용 행태의 차이 분석을 위한 정보 제공

법적근거

  • 통계청 국가승인통계 제 405001 호

조사연혁

한국미디어패널조사 개요 조사 연혁 표
2023년 6월 14차년도 4,077가구 및 가구 내 개인 9,757명 조사 완료
2022년 6월 13차년도 4,128가구 및 가구 내 개인 9,941명 조사 완료
2021년 6월 12차년도 4,171가구 및 가구 내 개인 10,154명 조사 완료
2020년 6월 11차년도 4,260가구 및 가구 내 개인 10,302명 조사 완료
2019년 6월 10차년도 4,583가구 및 가구 내 개인 10,864명 조사 완료
2018년 6월 9차년도 4,162가구 및 가구 내 개인 9,426명 조사 완료
2017년 6월 8차년도 4,203가구 및 가구 내 개인 9,425명 조사 완료
2016년 6월 7차년도 4,233가구 및 가구 내 개인 9,788명 조사 완료
2015년 6월 6차년도 4,305가구 및 가구 내 개인 9,873명 조사 완료
2014년 6월 5차년도 4,313가구 및 가구 내 개인 10,172명 조사 완료
2013년 6월 4차년도 4,381가구 및 가구 내 개인 10,464명 조사 완료
2012년 6월 3차년도 4,432가구 및 가구 내 개인 10,319명 조사 완료
2011년 6월 2차년도 5,109가구 및 가구 내 개인 12,000명 조사 완료
2010년 10월 1차년도 3,085가구 및 가구 내 개인 6,750명 조사 완료

조사방법 및 대상

한국미디어패널 조사 조사방법 및 대상 표
조사 방법 가구방문 면접조사
조사 지역 전국 17개 시도
조사 대상 총 5,000여 가구 및 가구 내 개인 (만 6세 이상 가구원)
* 1차년도 조사는 서울, 수도권을 포함한 6대 광역시의 3,000여 가구 및 가구 내 개인을 대상으로 함, 4차년도 조사는 세종시를 포함

조사주기 및 기간

한국미디어패널조사 조사주기 및 기간 표
조사 주기 매년
조사 기간 6월~7월 ( 약 10 주간 )

자료 제공 항목

  • 미디어 기기 보유 현황
  • 미디어 기기 연결성
  • 미디어 다이어리
  • 미디어 이용 행태
  • 방송통신 서비스 가입 및 지출 현황
  • 전자상거래 및 통신판매 이용 현황
  • 가치관과 라이프 스타일 (2012년, 2016년)
  • 삶의 만족도 (2013년, 2017년, 2022년)
  • 건강 행태 (2014년)
  • 4차산업혁명 전망 및 인식 (2018년)
  • 소비자 혁신성 (2019년)
  • 자아존중감 및 인지욕구 (2015년, 2020년)
  • 삶의 만족도 및 정신건강 (2021년)
  • 자아존중감 (2021년)
  • 디지털 전환의 인식과 영향력(2023년)

조사 공표 일정

  • 매년 12월 말에 KISDI STAT Report를 통해 해당 년도 조사의 주요결과를 공표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