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oading

조사목적'' 바로가기

  • 방송산업의 분야별 실태 파악을 통해 기초자료를 확보하고, 이를 정책수립에 활용하기 위한 통계조사 민간기업체의 경영
    계획 수립과 학계 및 연구소등의 학술연구를 지원하고, 다양한 매체를 이용하는 시청자에게 기초통계를 제공하는데 목적이 있음

조사연혁

  • 2000년 6월
    『 방송 운영현황 및 서비스 실태조사 』라는 명칭으로 제 1 회 조사 실시
  • 2001년 4월
    『 방송산업 실태조사 』로 명칭 변경
  • 2006년 4월
    통계작성 승인
  • 2020년 5월
    제 21회 조사 실시
방송산업통계 정보에는 2004년 자료부터 제공하고 있음

조사대상과 방법

  • 조사대상
    전년도 12월말 기준으로 현재 미래창조과학부 · 방송통신위원회에 등록된 방송사업자
  • 조사방법
    전수조사, 인터넷 설문조사 및 우편조사(e-mail)

조사항목

  • 개별 사업자정보
    일반 현황, 인력 현황, 재무 현황, 사업결합 및 소유구조 현황
  • 방송산업 통계
    1. 사업자, 종사자, 시설, 디지털 시설투자 현황
    2. 방송사업자 매출, 손익, 재무현황
    3. 방송산업 결합 및 소유 구조 현황 : MPP, MSO, MSP 현황, 특수관계 현황, 외국자본 출자 및 출연 현황, 자회사, 관계회사 현황
    4. 방송프로그램 제작, 유통, 편성 현황 : 방송프로그램 제작원별 제작현황, 국내외 구매 현황, 방송유형별 편성 현황
    5. 유료방송 현황 : 플랫폼별 가입자 현황